소개
공학생물학 분야를 선도해 나갈 정량적, 시스템적, 융합적 사고와 능력,
경험을 가진 세계 최고 수준의 리더형 정예 공학자 육성 및
공학생물학 패러다임 혁신의 성공 모델 실현으로 국가 발전 기여
공학생물학은 그 자체로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어서 이 학문의 명확한 정의와 범위를 한마디로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. 따라서, 특정한 한 가지 분야의 학문으로는 공학생물학의 핵심내용을 모두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여러 학문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다학제적인 연구와 교육이 필요합니다.
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대학원은 생명과학기술대학 소속으로 2023년 세계 최초로 설립되며, 매우 다른 성격의 다양한 학문 분야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중심이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. 본 대학원은 생물학, 화학, 화학공학, 컴퓨터공학, 로봇공학을 포괄하는 융합학문을 추구하고 있으며, 이를 통해 원자 및 분자 수준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의 총합적인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생명 시스템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본 대학원은 생물학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창출함으로써 학계, 산업계, 경제계에 새로운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.
여러분들께서 앞으로 우리 KAIST 공학생물학대학원의 융합 연구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시고 우리가 앞으로 이루어 낼 성과와 가능성에 대해서 흥미를 갖고 지켜봐 주시길 기대합니다.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
KAIST 공학생물학대학원 책임교수 조병관
교육환경의 변화와
시대 요구에 대응한
고급인재양성